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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테슬라의 통합 ECU와 MCU

by 록펠러차일드 2022.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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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의 통합 ECU와 MCU는 테슬라에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ECU는 일종의 컴퓨터로 제어하는 전자 장치입니다. MCU는 대시보드 중앙에 있는 인포테인먼트 관련장치입니다.테슬라는 특히 자율주행과 전기차 부문을 선도하는 회사이기에 이 부분을 보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테슬라의 통합 ECU와 MCU

ECU

ECU의 제일 중요한 역할은 투입되어지는 연료의 양 조절,점화 타이밍 조절,엔진 회전 속도 조절,가변 밸브 타이밍 조절을 합니다.
기존 차량들은 엔진, 자동변속기, ABS쪽에 각각의 ECU 모듈을 사용하는데 테슬라는 통합 ECU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통합 ECU라해서 모든걸 다 담당하지는 않고 안전에 중요한 구동계 같은 경우는 자체적인 ECU를 가지고 있습니다.
통합 ECU는 시스템이 다운될 때 차량 운행이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간혹 주행 중 다운이 보고되지만 구동계 부분은 다른 ECU를 둬서 다운시 운전자가 운행을 잘하면 사고를 피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주행 중에 꺼지는 것은 매우 위험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CU

Media Control Unit의 약자로 인포테인먼트 관련 장치입니다. 운영 체제는 리눅스를 기반으로 합니다. 독립적으로 차량의 디스플레이, 텔레매틱스, 카오디오 같은 주행에 크게 필요하지 않은 기능을 담당하고 MCU가 먹통이 되어도 주행장치나 오토파일럿 작동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현재 MCU는 2가지 버전이 있습니다.하나는 2018년 2월까지 생산된 차량(모델S, X)에 탑재된 MCU1 또 하나는 그 이후에 생산된 차량(모델S, X, 3)에 탑재된 MCU2입니다.
MCU1은 엔비디아의 쿼드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고 일부 게임(컵헤드 등)이나 V10에 추가된 넷플릭스/유튜브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MCU2에는 인텔의 멀티코어 아톰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고 2018년 3월 이후부터 탑재되었습니다.구형에 비해  빠른 반응속도와 5GHz 와이파이를 지원,블루투스 4.0 및 추가적인 안테나가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일종의 중저가 태블릿 PC가 들어가있다고 보면 됩니다. MCU에서 MCU2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데 2500 달러로 가성비가 떨어지기에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MCU3에는 AMD 라이젠 임베디드 프로세서와 RDNA 2 외장 GPU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2022년 2월이후 생산된 모든 테슬라 차량에 MCU3이 탑재되서 출하됩니다. CPU,GPU 성능 향상과 eMMC이 SSD로의 교체되고 메모리 업그레이드가 되어 MCU2에 비해 훨씬 빠른 반응속도를 보여줍니다.

테슬라의 이런 통합된 ECU와 MCU는 2021년부터 시작된 반도체 대란에서도 유일하게 타격을 입지 않은 브랜드가 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타사와 다르게 자체 OS를 이용해 들어가는 반도체의 수가 타사대비 적고 생산하는 모델이 4개 밖에 없는게 장점이 되었습니다.또한 핵심칩도 직접설계하기에 반도체회사와 직거래를 하는 유일한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이런 부분이 기존 자동차 회사가 주행거리와 충전속도를 뛰어넘었음에도 테슬라를 넘지 못 하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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